Developfordummies
둘러보기로 이동
검색으로 이동
이 문서를 쓰게 된 동기[편집]
- 지금까지 나온 기술서적은 일반적으로 효율적인 프로그래밍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.
- 물론 효율적인 프로그래밍이 중요하지 않다는 것은 아니다.
- 하지만 많은 학생들이 원하는 것 중의 하나는, ‘어떻게 나의 목적을 이룰 것인가?’에 대한 답변이라고 필자는 생각한다.
- 네트워크 관리 등 관리 분야의 기술서적에서는 방법론에 대한 이야기가 많은데, 프로그래밍 개발 관련 서적에서는 잘 보이지 않았다.
- 그나마 프로그래밍 기술서적중에 Head First Series가 있는데, 이런 방식의 서적이 필자에게 많이 도움이 되었다.
- 선배가 이야기해주듯 프로그래밍을 이야기하는 것이 필자의 목적이다.
이야기의 구성[편집]
문제 발생 -> 문제점 분석 -> 각각의 해결방안 모색 -> 각각의 프로토타입 작성 -> 연습문제
- 먼저, 릴리즈 타입의 프로그램 작성은 하지 않는다.
- 리눅스와 같은 프로젝트는 처음부터 지금까지도 베타버전이다.
- ‘정식버전 리눅스’같은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는가?
- 만약 니가 회사에 다닌다면, 회사에서는 릴리즈 버전을 발매할 것이다.
- 하지만 그 릴리즈 버전에 대한 기준이 전부 다르며, 필자는 지금까지 작성한 프로그램이 모두 프로토타입이었고, 회사에서 차용했다(이 방법은 너 개인이든, 회사든 전혀 좋지 않다. 확실한 기준이 있는 회사에 입사해라).
- 또한, 변수가 어떻고, 반복문이 어떻고 하는 문법에 관한 이야기는 하지 않는다.
- 그런게 나와있는 책은 너무나도 많고, 니들은 그런 정보를 얻고 싶어서 이 책을 보는게 아니잖아. 좋은 책들 존나 많은데.
프로그래밍 환경[편집]
- 기본적으로 Linux / g++ / vi 환경을 기본으로 하지만, <------------ emacs 무시함??
- 뜬금없이 Microsoft C#.net과 같은 언어를 사용하거나 Java를 사용할 수도 있다.
- 심지어 Delphi를 사용하기도 한다.
- 즉, 문제 해결에 있어서 가장 좋은 언어를 고르면 되는 것이다.
- 오픈소스 라이브러리 중 괜찮은 게 있다면 갖다 쓰는 방향으로 진행한다.
- 어떤 라이브러리가 필요할 때 검색하는 능력까지 기대될 수 있다.
기대 효과[편집]
- ‘언어의 사용법’보다는 ‘어떻게 프로그래밍을 할 것인가?’에 대한 고찰
- 어떤 과제가 주어졌을 때 해결하는 능력 향상
- 각 언어에 대한 Skill보다 전체적인 문제 해결 능력 향상